카테고리 없음

발작과 약물 사용

세상을 보는 지혜 2024. 3. 6. 04:00

간질은 가장 흔한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간질은 재발하는 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간질의 증상은 발작의 타입에 달려 있습니다. 일시적인 시각 상실, 일시적인 졸도, 감각장애, 안면이나 손발의 갑작스런 경련, 일시적인 기억 소실 등을 포함합니다. 

발작과 약물 사용
발작과 약물 사용

발작이란 

발작(seizure) 또는 간질(epilepsy)에서 임상적으로 포착되는 징후는 뇌에서의 전기적 활동 장애입니다. 의식, 운동능력, 감각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발작은 비정상적이거나 조절되지 않은 신경의 방전에 기인합니다. 조절되지 않은 방전은 한 자리에 남아 있거나, 뇌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조절되지 않은 신경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는 뇌파검사(EEG)입니다. 뇌파검사는 발작 장애를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발작과 경련은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경련은 특별히 안면, 목, 팔과 다리의 큰 골격근의 불수의적 격렬한 경련을 나타냅니다. 

 

어떤 종류의 발작에는 경련이 동반될 수 있어도 다른 종류의 발작에는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경련은 발작이지만, 모든 발작이 경련은 아닌 것입니다. 

발작의 원인

발작은 실제 질병 그 자체보단 기저 질환의 증상으로 고려됩니다. 자극물로는 스트레스, 깜박이는 빛, 체액과 전해질의 불균형 발생 등을 포함합니다. 환자는 환경적 자극에 낮은 내성을 갖고 있습니다. 발작은 잠을 박탈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작에는 많은 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몇몇 경우에는 원인이 명확할 때도 있지만,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발작은 어린이에게 영향을 끼치는 가장 흔하고 심각한 신경학적 문제입니다. 정동장애, 정신병에 쓰이는 약물과 국소 마취제는 많은 양을 투여했을 때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원인으로는 자극 신경전달물질의 레벨이 증가하거나 독성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발작은 코카인과 같은 약물 남용이나 알코올, 진정, 수면제 금단 증상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발작은 급성 상황에서 생길 수도 있고 만성 기조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합병증으로 발생한 발작은 일반적으로 상황이 해결되면 재발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뇌에 이상이 발생하면 재발성 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작의 종류

발작의 서로 다른 표시는 증상과 징후와 연관이 있습니다. 증상의 범위는 갑작스럽고 격렬한 진전과 의식의 소실부터 근육의 단일 수축이나 가벼운 진전 정도까지입니다. 빈 공간을 응시하거나, 시야 변화, 말하기 어려움 등도 발작하는 동안 볼 수 있는 다른 행동입니다. 적절한 약과 치료 방법의 선택에는 재발성 발작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질을 분류하는 법

간질을 분류하는 법은 오랜 시간 동안 변화돼 왔습니다. 예컨대 대발작과 소발작이란 용어는 더 상세하고 설명적인 분류로 대체됐습니다. 간질은 국제 간질 발작의 분류 명명법에 따라 부분, 전신, 특이 간질 증후군으로 구분됩니다. 부분발작과 전신발작은 발작하는 동안 관찰되는 증상에 따라 구분됩니다. 어떤 증상은 미묘하고 신경 이상의 특별한 양상을 반영하지만, 다른 것은 더 복잡합니다. 

항발작제와 치료

항발작제의 1차 선택 약물은 환자가 보이는 증상, 환자의 과거력, 연관된 병리에 따릅니다. 일단 약이 선택될 경우 환자는 낮은 시작 용량을 처방받습니다. 발작 조절이 되거나 부작용 때문에 더 증량할 수 없을 때까지 서서히 용량을 증가시킵니다. 의료인이 가장 효과적인 약물 농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혈중 약물 농도 측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발작이 계속되면 다른 약을 조금씩 증량해 추가시키고, 처음 약은 천천히 감소시킵니다. 항발작제를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발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약의 중단은 일반적으로 6~12주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항발작제와 새로운 항발작제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항발작제는 부작용 때문에 전통적인 항발작제보다 장점을 제공합니다. 약물 대사 효소의 제한된 유도 때문에 새로운 항발작제의 약동학적 윤곽은 덜 복잡합니다. 새로운 항발작제는 일반적으로 더 좋은 내성을 갖고 있고 임신 중의 건강 위험도 적습니다. 

항발작제 치료 논쟁

항발작제 치료 중 논쟁은 미국 식품의약국의 경고과 연관이 있습니다. 2008년 미국 식품의약국은 새로운 항발작제 처방을 받은 환자의 임상 결과에 따른 리포트를 분석했습니다. 간질, 양극성 장애, 편두통, 신경병성 통증을 가진 환자도 해당 리포트에 포함됩니다. 

 

위약과 비교해 항발작제 환자의 자살행동과 생각의 위험성이 두 배 정도 높게 나타난 것입니다. 의료인은 항발작제의 임상적 필요성과 자살의 위험성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환자와 보호자, 간병인도 기분의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인과 상의 없이 항발작제 처방을 바꾸지 말라고 경고를 하기도 했습니다. 제조사의 결론은 전통적인 항발작제가 심각한 임상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고 해도 새로운 항발작제도 똑같이 임상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항발작제

새로운 항발작제의 많은 수가 보조 약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몇몇 약물은 단독 치료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오직 한 가지 약으로서 효과적인 발작 조절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몇몇 경우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보일 수 있다고 해도 두 종류의 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몇몇 항발작제 조합은 실제로 발작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의료인은 두 번째 항발작제를 추가하기 전에 단독 치료에 사용되는 약과 적합성에 대해 최근의 약 가이드라인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