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목적으로 적용하는 물질은 약 또는 약물, 생물학 제제, 보완 대체 요법 등 3가지 범주로 분류합니다.
치료제로서의 약
약은 인체에서 생물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제입니다. 이 반응은 원하는(치료적 효과) 반응 또는 원하지 않는 효과(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약을 주입한 이후에 약물이라고 부릅니다. 약이나 약물의 큰 의미는 호흡 시 필수적인 가스에서 우리가 먹는 음식까지 신체의 정상 활동의 일부분으로 봅니다.
약은 매우 광범위하게 정의를 내리기 때문에 음식, 가정용 생산품, 화장품과 같은 물질과 식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발한제와 치약, 샴푸와 같은 제제는 신체활동을 변화시키거나 약과 같은 치료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물학적 제제로서의 약
대부분의 현대 약물은 실험실에서 합성되지만, 생물학 제제는 자연적으로 신체 내에서나 미생물에 의해서 생산됩니다. 이런 생물학 제제들의 예로 호르몬, 단핵구 항체, 혈액제제, 인터페론, 백신이 있습니다. 이런 생물학 제제는 광범위하게 다양한 질병과 상황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완 대체 요법으로서의 약
다른 치료적 접근으로 보완 대체 요법이 있습니다. 자연식물 추출물, 약물, 비타민, 무기질, 식이보충제, 비정통적 기법이 있습니다. 비정통적 기법에는 침술, 최면, 바이오피드백, 마사지가 있습니다.
처방 약물
법적 약물은 처방이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비처방 약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처방약은 법적으로 처방을 발행할 수 있는 의사에게 서면 처방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처방약의 장점은 의사나 전문 간호가 환자를 검진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의사나 전문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처방하고 조제약물의 용량과 빈도를 전달해 치료를 극대화합니다.
의료인은 적절한 약물과 부작용에 대해 환자를 교육할 의무도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몇 년 동안에 걸쳐 획득한 안전경계선은 처방약에서 비처방약물까지 약물상태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처방 약물
처방약과 다르게 비처방약물은 의사의 처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약물에 대한 지시 사항을 잘 따른다면 안전하게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환자가 지침을 잘 따르지 않으면 비처방약물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통상 비처방약물을 선호합니다. 비처방약물은 일단 처방약보다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약속하지 않아도 되고 돈과 시간도 절약됩니다. 그러나 의료인의 도움 없이 특수문제에 대한 적절한 약물 선택은 환자에게도 도전에 해당합니다. 비처방약물은 약물, 약초, 다른 처방약, 비처방약물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환자는 비처방약물이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가 약물치료는 때로는 비효과적이고 만일 질병이 진행되면 잠재적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약물 규정과 표준
19세기까지 약물 오용에 대해 대중을 보호하는 표준이나 지침은 거의 없었습니다. 약물규정 문서에는 류마티스 치료를 위한 방울뱀 기름을 포함해 경련, 히스테리, 알코올리즘, 간질치료, 지방감소로 날씬하고 건강한 모습 유지에 관한 초창기 치료에 관한 것으로 가득했습니다.
대부분의 초기 조제약은 해는 없지만, 효과도 없는 것으로 판명됐습니다. 가장 나쁜 것은 일부 조제약이 위험하거나 중독성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대중을 보호하기 위한 약물규정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처음 약사들이 만든 표준은 조제방식과 약물 목록, 약물조제법입니다. 미국에서 약물표준을 다룬 최초의 책은 U.S. Pharmacopoeia(USP)로 1820년에 발간됐습니다. 해당 약전은 약물 순도, 강도, 합성에 대한 표준을 종합한 의학 참고서입니다.
약전과 표준 수립
1852년 Pharmaceutical Association(APha)라고 불리는 전미 약사협회가 창설됐습니다. 1852년부터 1975년까지 미국 약사협회에서 만든 2개의 주요 약전으로 미국 약전과 National Formulary(NF)가 표준을 수립했습니다. 모든 약물 생산은 미국 약전에서 취급하고 약물 성분은 NF에서 다룹니다. 1975년 두 기관은 합쳐집니다. 현재는 약 2400쪽에 달하는 기록에선 164장에서 3777개의 약물 분류를 포합하고 있습니다.
1900년 초기 미국은 대중을 보호하기 위한 약물법률을 제정합니다. 1902년 The Biologics Control Act는 혈장과 질과 다른 혈액 관련 산물을 표준화하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1906년에 The Food and Drug Act는 정부에게 약품의 라벨을 통제하는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1912년 Sherley Amendment에선 소비자를 우롱하는 기성 치료 효과를 주장하는 약물에는 라벨을 금지하도록 했습니다.
미 검증 약물 판매 금지
1938년 미국 의회는 The Food, Drug, and Cosmetic Act를 통과시켰습니다. 이것은 시장 판매 전에 안전하게 검증되지 않은 약물의 판매를 금지하는 첫 번째 법안입니다. 나중에 이 수정안은 대중 판매 전에 약물의 안전성과 효용성을 증명할 것을 제약회사에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식품 첨가물의 증가 추세에 따라 미국 의회는 1994년에 The Dietary Supplement Health and Education Act를 통과시켰습니다.